이 게시판은 누구나 자유롭게 의견을 게시할 수 있는 열린공간이며, 자율과 책임이 공존하는 토론문화 조성을 위하여 간단한 본인인증 만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상업성 광고,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정치적 목적이나 성향, 반복성이 있는 게시물, 게시판 성격과 다른 게시물 등은 관리자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되거나 이동될 수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하여 불법유해 정보를 게시하거나 배포하면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 74조에 따라 1년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게시된 의견에 대하여는 원칙적으로 답변하지 않습니다. 시정관련 건의사항 또는 답변을 원하는 사항은 시장에게 바란다 코너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의 좋은점 !
작성자***
작성일06.03.23
조회수5220
첨부파일
☆ 공적보험과 민간의료보험은 이렇게 다릅니다. ○ 공적보험인 건강보험은 국민의 기본적인 건강문제를 사회가 공동으로 해 결해야 한다는 원리입니다. ○ 민간의료보험은 개인의 건강은 개인의 책임이며 개인이 해결해야한다는 원리입니다.. ○ 건강보험은 공공의 이익을 위해서 존재하는데 반하여 민간의료보험은 회 사의 이익을 위해서 존재합니다. ○ 건강보험에서는 소득수준에 따라 부자는 높은 보험료를, 가난한 자는 낮 은 보험료를 납부하면서도 보험혜택은 차별없이 동등하게 받고 ○ 민간 의료보험에서는 납부하는 보험료에 따라 천차만별의 보험혜택을 받 고 있습니다. ○ 민간보험은 이윤을 추구해야 하는 한편 그 관리운영비 과다로 인하여 보 험료 대비 지급률이 60%에 불과하고 ○ 건강보험은 국고보조비를 포함해서 보험료 대비 지급률이 185%로 건강보 험혜택이 비교가 안될 정도로 우위를 점하고 있다. ☆ 민간의료보험 확대는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 개인 질병정보를 공개할 경우 건강한 사람들만을 선별 가입시키거나 위험률이 높은 사람들에게 많은 보험료를 부담시킨다. ○ 민간의료보험에서는 노인이나 과거 병력자 등에게 높은 보험료를 요구함 으로서 사실상 가입을 제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민간보험이 활성화 되어있는 미국은 선진국중 유일하게 전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의료보장 제도가 없는 나라이며 ○ 국내총생산 대비 국민의료비 규모 14.2%(OECD 평균 8%)로 세계에서 가장 많 은 의료비를 지출한다. ○ 민간의료보험 가입자 의료비 지출이 1인당 연 1만 1700달러인데 반해 국민건강 수준은 OECD 국가중 최하위다. ○ 미국의 대표기업인 델파이, GM이 과다한 의료보험 지출이 주요 원인이 되어 최 근 파산의 위기를 맞게 되었습니다. ☆ 건강보험 혜택을 계속해서 늘려 나가겠습니다. ○ 건강보험에서는 현재 61.3% 정도에 머물고 있는 보험혜택을 단계적으로 80%이상으로 확대 ○ 백혈병,위암, 폐암, 심장질환등 환자들에게 부담이 큰 질환을 우선적으로 병원에 납부하는 본인부담금을 줄여 나가겠습니다. ○ '06년부터 입원환자의 식대 보험 적용, '07년부터 기준병실 확대하여 환 자 부담 경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