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림-2.0℃미세먼지농도 좋음 12㎍/㎥ 2024-12-27 현재

정책제안

문화/관광 캠핑카, 카라반, 텐트 마니아를 위한 공원 주차장 활성화 방안
조옥경 만료 2021. 5. 20~2021. 6. 19
찬성(39%)
반대(61%)
7명 공감
의견 5 조회 8207

요즘 코로나19로인해 국내여행이 늘어나고 여행을 가족단위로 하다보니 가는 곳 마다 캠핑카와 텐트족들이 문전성시를 이루고있습니다.

군산도 하구둑 및 새만금 공원에 캠핑카와 카라반 및 텐트를 치는 사람들이 주차장을 점거하여 바비큐 파티 등을 하면서 각종 쓰레기들로 공원을 훼손시키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면 민원이 들어가고, 지자체에서 강제로 공원을 폐쇄시키곤 한다고 들었습니다.

그리고 아파트에 거주하는 캠핑카나 카라반 소유주들은 아파트에 주차를 못해서 공원 주차장에 장기간 주차해서 공원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민폐를 주고있습니다.

텐트족들도 걷어가지 않고 주말에만 와서 사용하는 사람들이 자꾸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런부분들을 지자체에서 선제적으로 관리해서 근대역사문화가 많은 군산을 캠핑족들의 메카로 만들어보는것은 어떨까요?

캠핑 마니아들은 전국적으로 돌아다니면서 각 지역의 홍보대사 역할도 톡톡히 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간단한 구성으로 자유롭고 편리하게 훌쩍 떠날 수 있는 차박이 유행하면서 젊은사람들이 혼자서도 여행을 많이 떠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본인이 가본 장소의 사진과 느낌들을 SNS에 공유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지요.

이런점을 고려해서 군산에서 1박 캠핑 및 근대역사박물관 또는 철길마을 등의 관광지를 방문한 사진을 SNS에 올려서 추첨하는 이벤트 등을 하는 것도 좋은 홍보가될것같습니다.

그리고 캠핑카들을 지자체에서 관리하면 공공일자리도 생기고 외지인들이 무단으로 버리고 가는 쓰레기도 처리되니 1석2조의 효과가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차량 1대당 5000원의 주차요금을 받고 쓰레기 봉투를 무상으로 나눠주고 노인 일자리하시는 분들이 관리하는 방식으로 운영하는 방법을 제안합니다.

 

참고로 더 많은 캠핑족들의 애로사항을 들어보시려면 네이버에 "달구지 캠핑"을 검색해서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의견서작성
5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강진양 1명 공감
2021.06.04 13:32
군산시 관관진흥과에서는 매번 검토한다는 말 뿐! 대체 언제 국민여가캠핑장을 조성하는지. 예산 확보부터 하겠다는 것도 참 오래된 일인 것 같은데 진행이 전혀 안 되는 것을 보면 참 답답합니다.
바로 옆 장항은 벌써 국민여가 캠핑장을 조성하여 시범기간을 운영하고 지금은 추가공사를 시작하여 7월에 새로운 모습으로 국민여가캠핑장을 오픈합니다.
하국둑 놀이공원은 캠핑장과 연계하여 중소상공인들의 수입을 늘리고 서천군은 관광수입으로 세수를 많이 늘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캠핑장에 주말에 사람이 어마어마하게 몰려드는걸 봤습니다.
혹시, 군산시 관계자는 한 번이라도 가서 봤는지 모르겠네요. 제가 보기에는 관심이 전혀 없는 것 같은데...

바로 옆에 익산, 장항, 김제에도 국민여가캠핑장이 있고 정읍이나 남원은 조성이 잘 되어 있어 많은 캠퍼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대체 군산은 왜이리 늦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역발상을 하면 관리 잘되는 관광지가 되고 시의 세수를 늘리는 데 참 좋은 장소일듯 한데요, 왜 이대로 방치하고 있는지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그리고 캠핑장 이용료 일부를 군산사랑 상품권으로 환급해 주는 제도를 도입하면 중소상인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김진희 1명 공감
2021.05.22 23:27
캠핑장이라니....아무리관리잘해도 지저분하던데 어떻게 관리가 될지 심히 걱정스럽네요 그런곳에 캠핑장이라니 어울리지 않을것 같네요
관광진흥과 1명 공감
2021.05.21 14:29
시정 발전을 위하여 관심을 갖고 정책제안 해주심에 깊은 감사드리며, 제안하신 사항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안내드립니다.
금강호 관광지와 새만금공원 내 무분별한 캠핑으로 인해 야영객 뿐만 아니라 단순 산책을 즐기는 이용객의 불편(쓰레기, 소음, 관광지 훼손 등)이 증대하고 있음에 깊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야영사이트와 부대시설을 갖추고 체계적이고 유기적인 관리가 가능한 체류형 국민여가캠핑장을 조성하여 쾌적한 캠핑을 영위할 수 있도록 검토하겠습니다.
노인 일자리 등 공공일자리 활용 관리 방식은 추후 캠핑장 운영시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시는 SNS를 활용한 군산 관광후기 이벤트를 계획하고 있으며 조만간 시작할 예정입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관광진흥과 관광마케팅계(063-454-3332)로 문의하시면 성심껏 안내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군산시 정책 발전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홍범식 0명 공감
2021.05.26 16:52
차량 1대당 5천원 부과하고 쓰레기 봉투도 무상으로 주고 노인분들 일자리 창출한다고 했을 경우 그 월급은 누가 주고, 처리는 또 누가 하나요?
시정이 들어가는 만큼 모두가 공감을 해야할 부분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차라리 개인이 사업으로 따내서 그 주차장을 주말에만 대여하거나 임대 사업식으로 관리를 하는게 더 나아 보입니다.
남진향 0명 공감
2021.05.14 23:14
공감합니다 ㅡ다만 지자체발전으로 추진하는거시니만큼 시민들의 이해을 구하는 방법또한 칭찬합니다
이러한의견은 시민들과 공감력을 구하고 복지혜택이나 지원금문제는 시의회에서 의원님들몇분이 회의하시고 핀셋지원으로 결의하시고 공고하시면 끝/이 방식도 시민들의 공감을 받으시면 안되는건지 묻고싶네요 몫돈을 쓰는데는 시의회에서 결정하고 문제가 될 사업이라면 공감을 구한다! 참~~씁슬하네요 시민들이 알면서도 가만있는거지 몰라서 가만있다 생각하시면 착각이십니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군산시청 기획예산과 기획계에서 제작한 "정책제안"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에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제4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 출처표시
  •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 공공누리 마크를 클릭하시면 상세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콘텐츠 관리부서 기획예산과 기획계
담당전화 063-454-2307
최근수정일 2024-02-01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정보만족도조사

[54078]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시청로 17 (조촌동, 군산시청) 대표전화 063-454-4000

군산시 홈페이지는 운영체제(OS):Windows 7이상, 인터넷 브라우저:IE 9이상, 파이어 폭스, 크롬, 사파리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자동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