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시립교향악단
작성일15.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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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L.v.Beethoven Egmond Overture Op.84
J.Sibelius Violin Concerto in d minor Op.47 바이올린 이수민
1stmov. Allegro moderato
W.A.Mozart Flute Concerto No.2 in D Major K.314 플룻 정선미
1stmov. Allegro aperto
S.Koussevitzky Contrabass Concerto f# minor Op.3 콘트라베이스 채지원
1stmov. Allegro
S.Rachmaninoff Piano Concerto No.2 c minor Op.18 피아노 이현준
1stmov. Moderato
I N T E R M I S S I O N
J.N.Hummel Trumpet Concerto 트럼펫 임유미
1stmov. Allegro con spirito
H.Vieuxtemps Violin Concerto No.5 in a minor Op.37 바이올린 윤주은
Allegro non troppo
P.Iturralde Pequena Czarda 색소폰 황대우
A.Dvořák Cello Concerto in b minor Op.104 첼로 안세림
1stmov. Allegro
해설
Egmond Overture Op.84
11곡이 있는 베토벤의 서곡 중 가장 널리 알려진 명곡이며, 괴테의 비극 『에그몬드』에 감격하여 1809년부터 1810년에 걸쳐 「에그몬트」서곡을 만들었다. 이 서곡은 물결치는 심장의 고동과 공포의 예감에 앞선 망막한 두려움의 결정(結晶)이다라는 평가를 받았으며, 또 리스트는 베토벤이 대시인의 말에서 영감을 얻어 그려낸 최초의 한 예이다 라고 말했다. 곡은 두 개의 주제와 환상으로 이루어지고 이것이 여러 가지로 변화하여 애국의 열화로써 불타는 것처럼 연주 된다.
Violin Concerto in d minor Op.47 - 1stmov. Allegro moderato
시벨리우스(J.Sibelius)의 바이올린을 위한 협주곡으로 1903년에 작곡되었고 1904년 2월 베를린에서 R.슈트라우스의 지휘로 초연되었다. 이 작품은 그의 유일한 협주곡인데 초연 당시에는 그리 호응을 얻지 못하였다. 이후 1905년 개정작업을 거쳐 다시 베를린에서 연주하게 되는데 이때에는 큰 호평을 받게 된다. 이 작품은 고전적인 다른 작곡가들의 바이올린 협주곡과는 달리 바이올린의 기교 과시 대신에 바이올린을 교향악의 일부처럼 다루고 있다. 그는 전통적인 형식을 완전히 소화했을 뿐 아니라 작품의 특징이라 할 만한 온음음계의 불협화음을 사용하고 있다. 특히 북구의 싸늘한 자연을 명상적으로 담아내는 그의 바이올린의 독특한 선율이 인상적이다. 전체는 3악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제1악장은 알레그로 모데라토, d단조의 자유로운 소나타형식이다.
Flute Concerto No.2 in D Major K.314 - 1stmov. Allegro aperto
제1번은 22세 때인 1778년 만하임에서 작곡되었고, 이 제2번도 같은 해에 만들어졌다. 유명한 「하프와 플루트의 협주곡」과 같은 해에 세상에 나온 것으로서 당시 모차르트는 알로이지아 베버와 열렬한 사랑을 하고 있었기 때문인지 곡은 화사하고 반짝반짝 빛나며 맑고도 아름답다. 아마 모차르트의 이러한 곡 중에서 가장 사랑받고 있는 곡이 아닌가 생각된다. 제1악장 Allegro aperto는 화려한 전 악기에 의한 서주 뒤에 플루트가 낭랑한 주제를 노래하고, 많은 장식적인 악구를 거듭한 뒤에 다시 플루트가 단독으로 절묘한 음을 높이 노래한다.
Piano Concerto No.2 c minor Op.18 - 1stmov. Moderato
이 곡은 라흐마니노프의 최고 걸작으로 러시아 작곡가의 것으로 차이코프스키의 피아노 협주곡 [제1번]과 함께 가장 많이 연주되며 이 곡으로 말미암아 라흐마니노프는 일약 세계적으로 알려진 작곡가가 된 것이다. 이 곡에서 그는 완벽한 구조와 더불어 특유의 서정성과 피아니스틱한 효과를 충분히 발전시켜 그것들을 보기 좋게 통일시키고 있으며 특히 그 중 몇 개의 로맨틱하고 정서적인 선율은 자주 가사를 붙여서 불리우기도 하고 재즈로 편곡되어 연주되기도한다.
Trumpet Concerto - 1stmov. Allegro con spirito
훔멜은 오늘날 그다지 각광받는 작곡가는 아니지만 생전(1778~1837년)에는 작곡가와 피아니스트로 큰 명성을 떨쳤다. 신동이었던 훔멜은 모차르트와 함께 피아노를 배웠고 유럽 전역으로 연주 여행을 다녔다. 트럼펫 협주곡은 훔멜이 아인슈타트에 있던 시절 작곡해 그곳에서 1804년 새해에 연주되었다. 이 곡은 빈의 트럼펫 연주자인 안톤 바이딩거를 위해 쓰였다. 하이든은 새 악기의 고음 음역을 활용했던 반면 훔멜은 낮은 음역에 집중해 완전히 새로운 면모를 선보였다. 관현악 편성, 음계, 양식 모든 면에서 웅장한 이 협주곡은 비르투오소였던 바이딩거에게 잘 어울리는 곡이었기에 그는 그 후로도 몇 년 동안 이 곡을 즐겨 연주했다고 한다.
Violin Concerto No.5 in a minor Op.37 - Allegro non troppo
19세기 기교파 연주자의 계보를 열었던 비외탕은 명연주자임과 동시에 작곡가였다. 그리고 기존의 바이올린 협주곡의 형식을 탈피한 단악장 구조의 바이올린 협주곡을 선보였다. 그가 남긴 7개의 바이올린 협주곡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5번이며 1악장에서부터 비장한 분위기로 풍겨나오는 그 전주와 함께 하이페츠 특유의 테크닉으로 울려퍼지는 날카로운 바이올린 소리 바이올린의 아름다움을 잘 살린 작품으로 평가 받고 있다. 하이페츠의 연주가 최고봉으로 꼽히며 그 외에 정경화, 장영주, 김지연으로 이어지는 한국의 여류 바이올리니스트들이 이 곡을 레코딩하였다.
3악장으로 나뉘어 졌지만 사실 모두 하나로 연결된 단악장이다
Cello Concerto in b minor Op.104 - 1stmov. Allegro
보헤미아에서 태어나 보헤미아를 사랑했고보헤미아의 음악과 시를 세계 사람들에게 소개했던 드보르자크는 교향곡 「신세계로부터」와 현악 4중주곡 「아메리카」 그리고 이 「첼로협주곡」을 완성한 다음에 고향 보헤미아로 돌아갔는데 이 곡은 1894년 말부터 작곡에 착수하여 이듬해인 95년 초에 완성한 것이다. 이 협주곡은 하이든 · 슈만 · 생상스의 똑같은 첼로협주곡과 함께 뛰어난 작품의 하나로 꼽히며 더구나 그 규모가 큰 점과 곡상의 독창적인 점에서는 다른 첼로협주곡이 도저히 따르지 못하는 것으로 인정되고 있다.
미국 체재 중에 작곡된 만큼 「신세계로부터」와 마찬가지로 흑인 영가와 미국의 민족음악과 아메리카 인디언 민요가 도입되었고 거기에 보헤미아의 민족음악과 흙의 향기가 안배 되어져서 신비하게 그것이 융합되어 있다. 그는 민요의 정신적 영향을 중히 여기면서 썼다고 말한 바 있는데 그러한 것들은 브람스와 같은 구성으로 쌓아 올리고 있다.
제1악장 Allegro는 흙의 향기가 높은 이국적인 제1주제에서 목가풍의 제2주제로 발전한다. 이윽고 첼로가 밝고 활달한 가락으로 주제를 켜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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