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많음5.0℃미세먼지농도 좋음 19㎍/㎥ 2025-12-05 현재

나도 한마디

수송공원 산책로 황토길 조성 관련 주민 불편 사항 및 의견 건의

작성자 ***

작성일26.01.02

조회수21

첨부파일

다운받기 수송공원황토길문제점1.jpg (파일크기: 1682 kb, 다운로드 : 19회) 미리보기

다운받기 수송공원황토길문제점2.jpg (파일크기: 1816 kb, 다운로드 : 21회) 미리보기

수송공원 산책로 황토길 조성과 관련하여 주민으로서 의견을 전달드립니다.

 

저는 수송공원 인근에 거주하며, 해당 산책로를 오랜 기간 동안 조용히 사색하며 걷거나,  가족과 함께 걷거나, 가벼운 러닝을 위해 이용해왔습니다.

기존의 흙길은 자연스럽고 배수가 원할하여 비가 온 뒤에도 비교적 빠르게 이용이 가능했고,

흙 냄새와 주변 환경이 어우러진 매우 훌륭한 산책로였습니다.

 

그러나 최근 해당 구간이 황토길로 조성된 이후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첫째, 보행 환경 악화입니다.

황토로 포장된 이후 바닥이 이전보다 단단해졌고, 비가 내릴 경우 배수가 되지 않아 전 구간이 흙탕물 상태가 됩니다.

비가 그친 뒤 하루 이상이 지나도 물이 마르지 않아 걷거나 뛰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둘째, 기존 자연 산책로 기능 훼손입니다.

해당 길은 원래 인위적 조성이 최소화된 자연 흙길이었으며, 별도의 시설 개선 없이도 충분히 시민들이 이용하던 공간이었습니다.

현재의 황토길은 자연이 만들어 놓은 길의 장점을 오히려 악화시키고 있습니다.

 

셋째, 황토길 효과에 대한 근거 부족입니다.

최근 방송 등을 통해 황토길 맨발 걷기가 좋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효과가 일반적인 유산소 운동이나 기존 자연산책로 이용 대비 명확히 우수하다는 의학적, 과학적 근거가 충분히 검증되지 않은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맨발'이라는 행위 자체가 환경 조성을 무실할 만큼의 건강상 이점을 제공한다는 주장에는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넷째, 주민 의견 수렴 절차의 부재입니다.

해당 산책로를 실제로 이용하는 시민과 어른신들께 의견을 여쭤본 결과, 

체감상 10명중 7~8명은 황토길 조성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보였습니다.

이처럼 일상적으로 이용하는 공원 시설에 대한 중요한 변경 사항은 사전에 주민 대상 찬반 의견 수렴이나 설명 과정이 필요하지 않았는지 아쉬움이 큽니다.

 

이에 다음 사항을 요청드립니다.

1. 수송공원 인근및 주변 산책로에 대한 무분별한 황토길 추가 조성을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2. 기존 자연 흙길이 갖고 있던 기능과 환경을 고려한 원복 또는 개선 검토

3. 향후 유사한 공원 시설 변경 시 실제 이용 주민 대상 사전 의견 수렴 절차를 마련해주실것을 건의드립니다.

 

보다 많은 시민이 사계절 내내 안전하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 되기를 기대하면서 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군산시 수송공원 시민 김영열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군산시청 에서 제작한 "나도 한마디"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근수정일 2019-07-31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설림안4길 30(소룡동, 소룡동행정복지센터) [우편번호 54011]

대표전화 063-454-7790 / 팩스 063-454-6074

군산시 홈페이지는 운영체제(OS):Windows 7이상, 인터넷 브라우저:IE 9이상, 파이어 폭스, 크롬, 사파리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자동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