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음3.0℃미세먼지농도 보통 66㎍/㎥ 2025-01-18 현재

나도 한마디

민원담당자의 불친절과 무례함에 글을 올립니다.

작성자 ***

작성일13.10.17

조회수1798

첨부파일
안녕하신지요?
날마다 민원 처리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그러나 오늘 제가 겪은 경우는 너무 불친절하고 무례하여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제 개인적인 불쾌함과 함께 다른 민원인들에게 이런 유사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해 주십사 하는 마음에서 바쁜 시간 일부러 내서 글을 올립니다. 오늘 사례는 민원업무 중 혼인신고 담당하신 분에게 해당됩니다.
오늘 아침(10시 30분 안팎입니다.) 자녀의 혼인신고 건이 있어서 직장에서 어렵사리 외출을 달고 군산시청으로 갔습니다. 사싫 저는 원래 거주지가 전주인지라 전주 00구청으로 가야 했지만 퇴근 후에 가면 늦어져서 조퇴를 달거나 해야 했기 때문에 어려움을 호소했더니 전주 00구청의 담당자가 그럼 직장이 있는 군산시청에서도 서류만 갖춰 가면 일 처리가 가능하다고 해서 그런 줄 알고 흔쾌히 갔습니다.
저는 군산시청 혼인신고 담당자에게 그 건으로 왔다고 했고 담당자는 서류를 보더니 미비하다고 했습니다. 그분은 자녀의 주민등록증 사본이 아닌 원본을 요구했고 저는 이미 전주 00구청 담당자에게 저희 아이가 몇 차레 왕복하며 확인이 된 바이고 아이는 현재 외국에 있기 때문에 원본을 가져올 수 없다고 했습니다. 혹시 그 일로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제가 공무원이니까 책임을 질 수도 있는 일 아니냐, 그리고 전주 완산구청의 담당자 분하고 통화를 해서 그 사실을 확인할 수도 있는 것 아니냐, 직장에서 어렵사리 왔으니 편의를 봐 달라는 등 요구사항을 말씀 드렸지만 그분은 "그럼 공무원이니까 더 잘 아시겠네요, 다른 데선 그렇게 하는 진 몰라도 여기선 안 돼요." 하며 일언지하에 거절을 했습니다.
물론 그분의 입장이나 일 처리 방식도 중요하지만 민원업무 담당자는 민원인의 편의를 봐서 일을 가능하게 해 주는 게 원칙이 아닌가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제가 공무원이니 그런 문제가 발생할 소지는 없다라고 한 것에 대해서도 오히려 빈정대는 듯한 말투로 응대하는 등의 무례함에는 정말 화가 났습니다. 불법을 저지르는 것도 아니고 조금의 수고만 기울여도 처리할 수 있는 일을 원칙이라는 명분으로 대응하는 것은 지나치다고 봅니다. 물론 저는 거기서 일 처리하지 않고 다시 전주에서 처리하겠지만 군산시청 전체에 대한 이미지는 일부의 불친절로 왜곡 폄하될 수도 있겠기에 이렇게 말씀 올립니다. 대분분의 친절하신 분들에게는 죄송합니다. 수고하십시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군산시청 에서 제작한 "나도 한마디"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근수정일 2019-07-31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