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림5.0℃미세먼지농도 보통 66㎍/㎥ 2025-01-06 현재

나도 한마디

의류 산업의 악영향 및 친환경 의류기업 소개

작성자 ***

작성일23.05.15

조회수1083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저는 군산중앙여고 2학년 손민주 입니다.

제가 여기에 글을 쓰게 된 계기는 여러 신문기사와 뉴스등을 통해 의류산업의 환경오염 문제에 대해 알게 되고 이에 관해 더 조사하며 배운 것을 군산시민께도 알리고 싶어서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의류업계는 유행을 빠르게 이끌어 나갑니다.그래야 계속 구매가 이어지기 때문입니다.그리고 그렇게 유행이 빠르게 변화하는데 대중들이 그에 맞춰 가려면 소비가 가능한 가격이 매겨져야 할 것입니다.이런 구조는 노동자에게 돌아갈 몫을 최소화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결과 아주 쉽게, 아주 빨리, 그리고 아주 많이 쓰레기를 남깁니다.의류에서 나오는 쓰레기의 양이 얼마나 많은지 여러분은 알고 있으신가요? 패션의 화려한 겉모습과 달리 그 이면은 어둡고 참혹하기 이를 데 없습니다.

의류를 제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은 정말 심각한 수준입니다. 의류를 염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폐수도 하천과 지하수를 오염시킵니다. 더큰 문제는 이렇게 만들어진 옷들이 또다시 쓰레기통으로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오늘 이러한 의류산업의 폐해를 막기 위해 앞장서고 있는 친환경 의류브랜드 3개를 소개시켜드릴까합니다.

첫번째는 나우 코리아 입니다.

나우 코리아는 아웃도어 의류를 메인으로 판매하는 브랜드 입니다. 자연을 해치지 않고 자연 그대로 즐기고 돌아오자 라는 철학을 가지고 있습니다.이들은 우리나라의 폐 페트병으로 만든 폴리에스터를 사용하고 무농약 코튼은 사용하며,옷이 만들어진 후 필요한 원단만 염색하는 친화경 염색 기법인 가먼트 다잉을 지키며 제품을 만든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지속가능한 삶을 주제로하는 로컬 다큐멘터리 매거진을 발행하는 캠페인을 하면서 환경을 위한 그리고 사람을 위한 활동을 다양하게 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드랍 오프 입니다.

드랍 오프는 생긴지 얼마 안된 브랜드 입니다.2021년에 론칭해 친환경 의류제작을 메인으로 하며, 해양환경에 관심이 많은 브랜드입니다.판매 수익금의 15 퍼센트를 우리나라 해양자원보호,환경보전 프로젝트에 사용한다고 합니다.염료는 듀폰사의 친환경 잉크를 사용하며 인증도 받았다고 합니다. 포장도 따로 테이프를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자체 접착식 에코 날개 박스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세번째는 콤마 나인입니다.

콤마 나인은 친환경 의류를 만드는 구내 브랜드로, 미 브랜드도 생긴지 얼마 안된 브랜드 입니다. 친환경 의류를 저렴하게 생산하고 경쟁력이 잇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시작된 브랜드라고 합니다. 국내 친환경 브랜드라는 점을 사려 조선 팔도 에디션이라는 반팔티 시리즈를 제작했는데 디자인도 정말 괜찮습니다., 일단 이 브랜드의 장점은 이 브랜듸의 목표처럼 다른 브랜드보다 낮은 가격이라는 점입니다.

이렇게 저는 오늘 의류 산업이 환경오염에 미치는 영향 및 친환경 의류 기업을 소개해드렸습니다.아무리 친환경의류를 사 입더라도 몇 번 입지 않고 버려버리면 환경에 도움은 커녕 피해만 주게 됩니다. 이점을 꼭 고려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군산시청 에서 제작한 "나도 한마디"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근수정일 2019-07-31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